예약문의

02-574-4425

간편상담신청 [보기]
상담분야 상담자명 전화번호

HOME > 소아 >

어린이 치료 > 소아시력 > 사시

사시

복시가 발생하는 원인과 복시증상
이혁재소아시한의원 (soasi@naver.com)
작성일 : 2019-10-28 | 조회수 : 665 | 추천:0



이번 주제는 복시입니다.


복시는 말 그대로 사물이 겹쳐 보인다는 뜻입니다.

복시가 있으면 생활할때 매우 불편하기도 하지만 더 심각한 것은 심리적인 위축이 올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증상이 발견 되면 최대한 빨리 치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복시에는 단안복시와 양안복시가 있습니다.


단안복시는 한쪽 눈을 가려도 복시 증상이 계속 나타나는 특징이 있는데 난시가 있을 때 주로 발생 합니다.

난시의 경우 각막 표면의 굴곡이 불규칙하게 왜곡돼서 각막을 통해 들어온 물체의 상이 여러 갈래로 난반사 되며 사물이 겹쳐 보입니다.

또한 안구 모양 자체가 왜곡되거나 한 쪽 눈에 사시가 있어도 복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단안복시는 난시외에도 백내장이나 각막손상 등으로도 발생할 수 있으므로 진단은 여러 가지 가능성을 두고 해야 합니다.


양안복시는 대뇌의 시각중추 이상으로 나타나는데 이중으로 보이던 증상이 한쪽 눈을 가리면 사라지는 특성이 있습니다.

복시 때문에 안대를 한다면 그것이 양안복시입니다.

그래서 복시가 있을 때 한 쪽 눈을 가리고 검사를 하면 단안과 양안을 구분 할 수 있습니다.




눈을 한쪽씩 가리고 번갈아 보면 보는 위치가 다른데 두 눈으로 볼때는 하나로 보이는 것이 바로 뇌의 작용입니다.

그런 뇌기능에 문제가 발생하면 양안복시가 발생합니다.

또한 눈을 둘러싸고 있는 눈 근육은 총 6개가 있는데 이것이 서로 간에 견제와 균형을 잘 유지하면 눈이 한쪽으로 쏠리는 증상은 생기지 않지만

눈 근육의 균형이 깨지면 사시와 복시가 함께 발생합니다.


사물을 볼 때 처음에는 눈으로 보지만 2차로 뇌에서 그 상을 분석하고 판단합니다.

이것을 보고 ‘시력은 눈과 뇌 두 개로 본 결과로 결정 된다’고 이야기 합니다.

시력 훈련을 할 때 팔자훈련이나 원근훈련과 같이 눈 근육을 키우는 것은 1차적으로 안구의 힘을 키우는 것이고

집중력을 키우는 훈련은 2차적으로 뇌에서 상을 판단하는 능력을 키우는 것입니다.


눈 근육이 정상적으로 잘 움직이기 위해서는 뇌의 기능이 원활해야 합니다.

만약 눈 근육을 주관하는 뇌기능에 문제가 발생하면 안근마비나 안구기능장애 등을 일으키면서 양안복시가 발생할 가능성이 커집니다.

그래서 복시의 경우 난시가 심하거나 백내장 등이 아니라면 단안 보다는 양안복시로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단안복시는 난시교정훈련과 눈 건강을 위한 올바른 생활습관을 갖게 되면 증상이 개선될수 있습니다.

양안복시는 시력을 담당하는 뇌기능이 정상적으로 잘 작동할 수 있도록 치료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담음이나 어혈 등으로 진액이 탁해지면서 정상적인 뇌 기능을 가로막는 것을 다스려야하고 기혈순환이 잘 될 수 있도록

보기(補氣) 보혈(補血)등을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지속적인 스트레스로 교감신경이 항진되면 눈 근육에 직접적으로 나쁜 영향을 주기 때문에 증상이 심하다면

칠정을 다스리는 치료와 이완요법을 통해서 긴장된 마음과 눈 근육을 풀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단안 양안 할 것 없이 모두에게 중요한 것은 병인이 발생하지 않는 건강한 생활습관과 꾸준한 안구 훈련입니다.




9.png





파일첨부
  1. 8.jpg

  1 /  

이혁재 소아시한의원

02-574-4425

병인을 알면 치료법이 보입니다.

간편상담신청 [보기]
상담분야 상담자명 전화번호
사이트맵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