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약문의

02-574-4425

간편상담신청 [보기]
상담분야 상담자명 전화번호

HOME > 소아 >

어린이 치료 > 소아시력 > 사시

사시

조절성 내사시 원인과 치료방법은?
이혁재소아시한의원 (soasi@naver.com)
작성일 : 2019-10-23 | 조회수 : 425 | 추천:2



 

조절성내사시는 만 2~3세경에 많이 발생하며 원시가 있는 어린이에게 보여집니다.

아이들이 사물에 초점을 맞춰 보기 시작할 무렵 가까운 곳을 볼 때 가끔씩 눈이 안쪽으로 몰리는 것 같다가

어느 순간부터 지속적으로 몰리는 것을 발견하고 증상을 인지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원시는 멀리 있는 물체는 잘 보이지만 가까이 있는 물체를 잘 보지 못하는것 입니다.

근시는 원시와는 반대로 가까운 물체는 잘보이고 멀리 있는 물체를 잘 보지 못하는것 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멀리 떨어진 사물이 잘 보이지 않는다면 눈에 힘을 주거나 물체를 눈앞으로 가까이 당겨서 보면 잘보이게 됩니다.


그에 반해서 원시는 잘 보기 위해서 가까이 당길수록 오히려 더 안 보이게 되는데 이때 본능적으로 눈이 안으로 더 모여지고

초점을 맞추게 되면서 수정체가 과도한 조절을 하게 되고 내사시가 발생합니다.



미약한 원시인 경우 성장 하면서 굴절률이 점차 정상으로 돌아오면서 호전되기 때문에 증상이 심하지 않다면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하지만 굴절률이 +2.0디옵터 이상의 원시라면 자연히 좋아질 수 있는 범위를 벗어난 것이므로 이 때 내사시가 있다면 적극적으로 치료해야 합니다.



제목을 입력하세요 (5).png


원시로 인한 내사시가 확실하다면 전문 병원에서 원시안경을 맞추는 것이 좋습니다.

안경을 쓰면 원시가 해소되므로 눈이 안으로 몰리는 것을 막을 수 있는데 주의할 점은 안경을 벗으면 다시 원시가 되면서

눈이 안으로 몰리게 되므로 안경을 꾸준히 쓰는 것이 중요합니다.


조절성내사시는 다른 사시와 같이 신경이나 눈 근육의 문제가 아니고 원시자체가 원인 이므로 안경을 쓰면 도움이 되지만

증상이 심한 경우는 안경만으로는 증상이 완전히 개선되지 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 안경과 더불어 보다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합니다.

그와 관련한 국내 논문을 살펴보면 내사시가 있는 아동에게 10주 동안 주 2회, 각 50분씩 균형감각, 신체중심선 발달,

그리고 감각통합을 향상시키기 위한 훈련을 하고 사시검사, 굴절검사, 입체시, Worth 4 Dot, 원근 융합능력, 조절력, 안구운동 조절용이성 검사로 평가 했는데

시력 훈련 전 원거리 내사시 18 Δ 에서 10주 후에는 12 Δ 로 개선 됐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소아시에서도 사시 개선을 위해 눈훈련을 함께 하고 있는데요.

눈의 힘을 기르기 위해서는 안구 조절 훈련을 하여 조절력을 길러주는것이 좋습니다.

우리가 근력운동으로 골격을 단련 하듯 모양근과 수정체 조절력을 길러주는것 입니다.


특히 조절성내사시는 안경처방과 더불어 시력을 개선하고 눈 건강을 증진하는 노력을 함께 하는 것이 중요한만큼

눈운동과 더불어 우리아이 눈건강 꼭 지켜주시길 바랍니다.!

 



  1 /  

이혁재 소아시한의원

02-574-4425

병인을 알면 치료법이 보입니다.

간편상담신청 [보기]
상담분야 상담자명 전화번호
사이트맵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