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약문의

02-574-4425

간편상담신청 [보기]
상담분야 상담자명 전화번호

HOME > 소아 >

어린이 치료 > 소아시력 > 사시

사시

소아사시 조기발견과 치료가 중요합니다.
이혁재소아시한의원 (soasi@naver.com)
작성일 : 2019-10-02 | 조회수 : 386 | 추천:1


사람의 시력은 태어나는 순간부터 서서히 발달하기 시작하여 초등학교를 입학하는 7-8세 정도에 완성됩니다.

그래서 이 시기에 시력 문제가 보이기 시작한다면 조기에 검진을 받고 문제를 개선하여야 성인이 되서도 눈건강을 지킬수 있습니다.

이 시기의 아이들에게 주로 발생하는 시력이상으로 사시와 약시, 근시 등이 있으며 오늘은 그중에서 사시에 대해서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사시는 소아에게 흔한 나타나는 현상으로, 국내 소아의 약 2%에서 나타나고 있으며 좀 더 늦은 시기에 발병하기도 합니다.

시력뿐 아니라 아이들이 외모로 인한 외부로부터의 심리적 위축을 초래할 수 있으며

정서 발달에도 악영향을 끼칠 수 있어 무엇보다 조기 발견과 치료가 매우 중요합니다.



제목을 입력하세요 (4).png

★ 사시의 종류


- 간헐성 외사시

간헐성 외사시는 한쪽 또는 양쪽 눈이 교대로 바깥으로 나가는 것으로

주로 피곤할 때, 아침에 일어났을 때, 열이 날 때, 스트레스 받을때 등 눈이 바깥으로 돌아가는 사시입니다

- 조절성 내사시

조절성 내사시는 고도원시에서 나타납니다.

보통 2~3세에 나타나기 시작해서 처음에는 간헐적으로 증상이 발생하다가 점차 진행되는 양상을 보입니다.

흐려진 물체의 상을 맑고 선명하게 보기 위하여 수정체가 과도한 조절을 하게 되면서 눈이 안쪽으로 몰리는 사시입니다.

- 거짓내사시(가성내사시)

실제 사시가 없는데도 외관상 사시처럼 보이는 경우입니다.

동양 어린이들은 미간이 넓은데다 코가 낮아서 양쪽 눈의 코 쪽 공막이 눈꺼풀에 가려져 눈이 코 쪽으로 몰린 내사시처럼 보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성장하면서 얼굴 살이 빠지고 콧대가 서면서 가려졌던 코 쪽 공막이 노출되면 사라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 영아 내사시

생후 6개월 이내에 발견되는 사시입니다.

대개 30 프리즘디옵터 이상의 큰 내사시각을 보이며 정상 중추신경계를 가진 영아에서 나타납니다.

- 마비성 사시

대게 신경손상으로 인해 발생하는 사시입니다.

안구 근육 중에 하나 또는 그 이상에 마비가 일어나서 안구운동이  잘 되지 않으면서 물체가 두 개로 보이는 현상이 나타납니다.


소아사시 조기발견과 치료가 중요합니다.


비수술적 치료는 안경교정, 약물요법, 가림치료 등이 있으며 수술적 치료는 외안근의 위치를 바꾸어주어 눈의 위치를 교정해 주는 수술을 합니다.

다만 사시교정수술은 양안의 균형이 깨어지면 재발이 될수 있고 재수술이 필요할 수 있는만큼 충분히 고려해보고 하는것이 좋습니다.

만약 사시를 치료 하지 않고 방치한다면 아이들은 사시 때문에 두 눈을 같이 쓰는 양안시와 입체시가 안되는 문제가 생길 수 있으며

나이가 들수록 증상이 심해지고 치료하기가 힘들어질수 있습니다.

아이가 유난히 햇빛에 눈을 뜨지 못하거나 눈을 비비는 경우, 검은 눈동자가 가운데 있지 못하고 밖으로 치우치는 경우,

처음엔 아주 가끔 돌아가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돌아가는 횟수도 많아질때는 우리 아이가 사시 증상은 아닌지 의심해 보고

꼭 검진 받아보는것이 좋습니다.

무엇보다 초기에 사시 증상이 있는것을 알게된다면 일시적인 개선이 아닌 원인을 해결하고 생활습관을 교정하여

재발가능성을 줄여주고  빠르게 증상을 개선할수 있도록 해주세요.


제목을 입력하세요 (111).png

 



  1 /  

이혁재 소아시한의원

02-574-4425

병인을 알면 치료법이 보입니다.

간편상담신청 [보기]
상담분야 상담자명 전화번호
사이트맵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