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약문의

02-574-4425

간편상담신청 [보기]
상담분야 상담자명 전화번호

HOME > 소아 >

어린이 치료 > 소아시력 > 사시

사시

사시수술후 관리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눈운동>
이혁재소아시한의원 (soasi@naver.com)
작성일 : 2019-06-07 | 조회수 : 121 | 추천:1

사시는 외관상으로 문제가 크지만 심리적 위축도 올 수 있어서 최대한 빨리 치료 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사시가 있는 쪽의 눈은 기능적으로도 문제가 발생하기 쉬워서 정상위치에 있는 눈에 비해서 약시가 올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치료도 중요하지만 치료 후 관리가 더욱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사시를 치료하는 방법은 비수술요법과 수술요법이 있는데 사시 수술을 받았다면 더욱 특별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다음은 사시 수술을 했을 경우 시간에 따른 관리법입니다.


1. 사시 수술이후부터  1달 까지.


심한 운동은 피합니다. 가볍게 산책하는 정도의 유산소운동은 좋지만 근력운동을 무겁게 하는 것은 안압을 올려

 안구에 나쁜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유산소 운동이라도 체력이 방전될 정도로 하면 열이 눈으로 몰리면서 안구의 피로를 올리므로 삼가야 합니다.
양백혈 태양혈 사백혈 등 안구 주변의 경혈에 가벼운 지압을 해주는 것은 빠른 회복에 도움을 줍니다. 지압은 가벼운 압력으로 하루 5분 정도 하면 좋습니다.
눈에 염증이 있거나 안구주변에 열이 나는 경우가 아니라면 눈 찜질도 도움이 됩니다.
스마트폰이나 컴퓨터모니터를 오래 보는 것은 망막의 시세포에 나쁜 영향을 미치고 안구건조증을 유발하기 때문에

절대 안보는 것이 좋고 꼭 봐야하는 상황이라면 시간을 최소한으로 줄여야 합니다.


2. 한 달이 지난 후부터


천지인 눈운동 포스터.jpg



안구스트레칭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안구스트레칭은 눈알을 붙잡고 있는 눈 근육의 힘을 키워주는 것입니다.
눈 근육도 우리 몸의 근육과 같은 것이어서 수술 이후라면 힘이 없고 경직돼있습니다.
처음에는 눈알을 천천히 돌리면서 워밍업 하고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나서 경직된 눈 근육이 풀어지면

그 때 부터는 약간 빠르게 하고 각도도 조금씩 늘려줍니다.


눈알을 돌리는 방법은 4절지 정도의 도화지에 숫자 8이 옆으로 누운 ∞형태의 그림을 그리고 그 모양대로 따라 가면 됩니다.

같은 방향으로만 하지 말고 다른 방향으로 바꿔 하면 좋고 적응이 되면 그림과 눈의 거리를 최대한 가깝게 해서

눈이 돌아가는 각도를 최대한 크게 해주는 것도 좋습니다.
안구 스트레칭을 할 때는 절대로 머리를 움직여서는 안 되고 머리를 고정하고 눈알만 돌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처음에 제대로 하기 힘들다면 다른 사람이 머리를 잡아주는 것도 좋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수술 한 달 이후라도 완전한 회복이 됐다고 보기 어렵기 때문에 절대로 무리해서는 안 되며 시간은 하루 5분 정도 합니다.

시시는 비수술요법 수술요법 할 것 없이 재발하기 쉽기 때문에 치료 후 호전 됐더라도

최소 6개월에서 1년 이상 꾸준한 안구 스트레칭과 눈 건강을 위한 노력을 해야 합니다.


특히 사시가 있는 쪽의 눈은 상대적으로 근시 원시 난시 약시 등의 더 심해질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시력이 떨어지지 않도록 관리를 철저히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특히 성장기의 어린이는 스스로 시력관리하기 어렵기 때문에 시력의 중요성에 대한 교육을 철저히 시키고

시력이 나빠질 수 있는 외부요인을 철저히 차단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1 /  

이혁재 소아시한의원

02-574-4425

병인을 알면 치료법이 보입니다.

간편상담신청 [보기]
상담분야 상담자명 전화번호
사이트맵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