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약문의

02-574-4425

간편상담신청 [보기]
상담분야 상담자명 전화번호

HOME > 소아 >

어린이 치료 > 소아시력 > 사시

사시

사시

두 눈이 정렬되지 않고 서로 다른 지점을 바로 보는 시력 장애

어떤 물체를 정면으로 바라볼 때 양쪽 눈이 정면을 응시하지 못하고 한 쪽 눈이 다른 방향으로 향하는 것을 말합니다. 사시는 갓난아기부터 성인에 이르기까지 발병할 수 있고 발생하는 원인 또한 다양합니다. 아주 어린 아이들의 눈이 안쪽으로 몰리는 것은 성장하며 자연히 좋아지는 경우도 있어 일단 지켜봐야 하지만, 시력이 거의 갖춰지는 만 4세가 지나도 사시 증상이 있다면 보다 적극적인 치료를 해주어야 합니다. 사시가 있으면 시력이 쉽게 떨어지거나 약시로 발전 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복시증상

눈으로 본 사물을 뇌에서 완벽하게 인식하지 못해 어지럼증,두통, 물체가 두 개로 보이는 복시(複視) 증상이 나타날 수 있고 심각한 경우엔 학습 장애를 유발하기도 합니다.

비마비성 사시

아이들에게 많이 발생하는 대부분의 사시는 비마비성 사시로 안구를 움직이는 눈 근육이 제대로 작동을 하지 않아 발생합니다. 마비성 사시는 교통사고나 강한 충격으로 생긴 외상이나 면역력 저하, 지속적인 스트레스 등으로 뇌신경이 손상될 때 발생합니다. 사시가 있는 아이는 평소 눈의 정렬이 바르지 못하고 고개를 돌려 옆으로 본다거나 눈을 잘 찡그리는 등 외관상의 문제가 발생 합니다. 이러한 증상으로 주변사람에게 오해를 받거나 아이 정서 발달에 영향을 줄 수 있으니 평소 습관을 잘 살펴 조기발견하고 빠른 치료를 해주어야 합니다.

사시교정수술

사시교정수술은 한쪽 눈 또는 양쪽 눈의 근육 등을 조정해주는 비교적 간단한 수술입니다. 전신마취 후에 수술을 진행하지만 보통 수술 다음날 바로 퇴원 할 수 있으며, 외래를 통해 경과를 확인하면 됩니다. 수술 후 특별한 안정은 필요하지 않으며, 이틀 후면 바로 정상적인 활동이 가능합니다, 경우에 따라 재수술을 요하거나 안경이나 눈 가림 치료를 병행할 수 있습니다.

사시의 재발

어린이 사시는 소아인구 전체의 4%정도에서 발생하고 있으며 현재까지는 수술에 많이 의존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수술 후 눈 근육이 약해지거나 다시 복원되고 과교정 등의 이유로 재수술을 받는 경우도 있으니 수술 전.후에 약해진 근육을 강하게 훈련하는 노력을 통해 재발률을 낮추는 것이 좋습니다.

조절내사시

사시는 생활관리 습관관리와 더불어 사시가 생긴 원인을 제거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소아시 한의원에서는 병인(病因)을 해결하고 눈 근육의 균형을 맞춰주는 요법으로 사시를 치료합니다.

자가진단 바로가기
  • 외사시

    바라보는 눈의 방향이 밖으로 향하면 외사시
  • 내사시

    바라보는 눈의 방향이 안으로 향하면 내사시
  • 상사시

    바라보는 눈의 방향이 위로 향하면 상사시
  • 하사시

    바라보는 눈의 방향이 아래로 향하면 하사시
  • 간혈성 외사시

    평소에는 괜찮았다가 특정한 조건이 되면 한쪽 눈이나 양쪽 눈이 밖으로 향하는 간헐성 외사시(스트레스, 긴장, 신경성, 피곤할 때, 힘들 때 )

이혁재 소아시한의원

02-574-4425

병인을 알면 치료법이 보입니다.

간편상담신청 [보기]
상담분야 상담자명 전화번호
사이트맵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