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약문의

02-574-4425

간편상담신청 [보기]
상담분야 상담자명 전화번호

HOME > 소아 >

어린이 치료 > 소아시력 > 근시

근시

어린이 근시 원인과 소아시력 관리
이혁재소아시한의원 (soasi@naver.com)
작성일 : 2019-10-18 | 조회수 : 515 | 추천:2


오늘의 주제는 어린이들의 근시입니다.


한의학에서는 근시의 원인을 기가 허한 것이라고 설명 합니다.
기라는 것은 등잔불의 심지와 같은 역할을 하는데 심지가 굵고 길어야 기름을 잘 빨아들여 등잔불이 잘 타오르게 하는 역할을 합니다.
결국 시력에 있어서 기가 허하다는 것은 몸 안의 영양 성분들을 잘 활용해서 기능을 발휘하게 하는 능력이 약하다는 것입니다


기는 선천적으로 약하게 타고난 경우도 있지만 과로하거나 식사하는 습관이 나쁘거나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등의 생활습관과 환경 요인으로 약해질 수 있어서

한의학적으로 볼 때 근시의 원인은 선척적인 면과 후천적인 면 두 가지 모두를 포함하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현대의학에서도 근시의 원인은 유전적인 요인과 환경적인 요인에 있다고 설명 합니다.
이 부분은 한의학과 동일한 시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유전적인 요인을 주장하는 학자들에 따르면 시력은 오로지 유전적인 요인이 강하며 환경변화에 아무런 영향을 받지 않는다고 주장 합니다.

그에 반해서 환경 요인을 주장하는 학자들은 근시의 원인이 독서나 티비 스마트폰 등 개인의 생활습관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고 합니다.

근시가 유전적인 요인을 가지고 있는 것은 분명히 맞지만 여러 연구 결과를 본다면 환경요인과 습관요인을 절대로 간과해서는 안됩니다.


가까운 곳을 자주 보거나 정신적인 스트레스에 의해 눈 근육의 위축 증상을 초래해서 근시가 된다고 주장하는 학자도 있는데

실제로 확 트인 공간에서 활동량이 많은 야생동물들은 근시가 없다는 것은 환경적인 요인이 매우 크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특히 스포츠 관련 논문을 보면 공을 가지고 하는 운동선수들은 다른 운동에 비해서 시력이 좋았다는 결과도 있습니다.
제가 치료했던 고도 근시 어린이가 시력훈련과 더불어 집에서 매일 농구를 했는데 시력이 획기적으로 좋아져서

안경두께 자체가 얇아진 시례도 있는 것을 보면 근시는 환경과 습관이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국내 대학의 연구에 의하면 연구집단과 일반집단 각각 40명의 어린이를 대상으로 10주간 안구운동을 포함한 안구건강프로그램을 실시한 결과

프로그램에 참가한 연구집단이 일반 집단에 비해서 전체적인 평균 시력이 증가했으며 안구운동을 하지 않은 일반집단은

시력이 오히려 떨어지면서 두 집단 간의 시력 격차는 더 컸다는 결과가 나왔다고 합니다.



근시는 물체의 상이 망막의 앞쪽에 맺히는 굴절이상으로 먼 곳은 잘 안 보이고 가까운 곳이 잘 보이는 것을 말합니다.
성장기의 어린이들은 성장에 반비례해서 시력이 떨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성장을 하면 키만 크는 것이 아니라 안구도 커지는데 그 과정에서 눈의 앞 뒤 길이가 길어지면서 굴절률이 더 커지기 때문입니다.
또한 성장기에는 키가 크는 쪽으로 모든 영양이 쏠리는 경향이 있어서 실제로 어린이들의 경우 성장기에 비염이나 중이염 눈 건강 저하 등의 증상이 빈발하게 일어납니다.


시력으로 볼 때는 어린이들은 가장 취약한 기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어린이들의 시력관리가 성인들에 비해서 더욱 중요하다고 하는 것입니다.
꾸준한 눈 건강관리와 시력 훈련을 통해서 소중한 우리 아이들의 근시를 예방하고 시력을 개선해 주기 바랍니다. 



 

  1 /  

이혁재 소아시한의원

02-574-4425

병인을 알면 치료법이 보입니다.

간편상담신청 [보기]
상담분야 상담자명 전화번호
사이트맵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