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약문의

02-574-4425

간편상담신청 [보기]
상담분야 상담자명 전화번호

HOME > 소아 >

어린이 치료 > 어린이 성장 > 성장부진

성장부진

어린이 성장부진

부모님들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주요 관심사는 아이들의 성장 문제입니다.
학업이나 비만은 나중에 성인이 된 후에도 해결할 방법이 있지만 키는 시기를 놓치면 아무리 노력을 해도 키우기가 어렵기 때문입니다.

유전적키계산방법
성장표준그래프
자가진단 바로가기

성장 부진 아이들은 어떤 아이들 인가요?

  • 같은 나이의 같은 성별 친구 100명을 키 순서로 세웠을 때 가장 작은 아이 3명의 그룹에 속할 때
  • 성장 속도가 느려서 키가 1년에 4cm이하로 자라거나 뼈 나이를 찍어 보았을 때 골 연령이 실제 나이에 비해 늦은 경우
  • 출생 시 미숙아로 태어나서 꾸준한 영양 섭취를 못하였을 때
  • 성장 호르몬 검사를 하였을 때 성장호르몬 수치가 낮을 때
  • 갑상선 기능 저하나 신장 혹은 심장에 이상이 있을 때
  • 기관지나 폐 기능이 만성적으로 떨어진 경우
  • 배앓이를 자주 하거나 밥 투정을 잘 하는 아이들
  • 과민성 대장증후군이나 염증성 장 질환으로 음식의 흡수 장애가 일어나는 아이들

어린이 성장부진 FAQ

얼마만큼 크면 정상적으로 크는 건가요?
대략 5세 아이의 키는 100cm 정도이며 사춘기가 오기 전까지 1년에 최소 4~6cm씩 자랍니다.
여자아이들이 남자아이들보다 빨리 성숙하는 경향이 있어서 여자 아이 사춘기는 보통 만 10세 경에 유방의 변화로 시작되고 남자 아이들은 만 12세 경에 고환이 발육되면서 시작합니다.
사춘기 동안 남녀 아이들 모두 급격하게 성장하여 여자아이들은 초경 전까지 1년에 평균 6~10cm 정도로 크고 남자아이들은 1년에 7~12cm 정도 자랍니다.
급 성장을 하던 여자 아이들이 사춘기 후반부가 되면 초경을 하게 되는데 그 이후에는 성장이 점점 둔화되어 보통 3~6cm 정도 더 자라다가 대부분 성장을 멈춥니다.
급 성장을 하던 남자 아이들이 사춘기 후반부가 되면 턱수염이나 체모가 나는데 그 이후에는 성장이 점점 둔화되지만 여자 아이들보다는 4~5년 더 성장하기 때문에 최종적으로 성장이 끝난 남녀 키의 차이는 평균 13cm 정도 나게 됩니다.
왜 키가 안 클까요?
어린이들의 성장 부진은 30%정도 유전적인 요인이 있고 후천적인 요인인 습관과 환경에 의해 70% 정도가 발현됩니다.
키는 성장기라는 시기에만 자랄 수 있는 것이기 때문에 성장이 부진한 아이들은 30%의 유전적 요인만 탓하지 말고 성장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는지 꼭 살펴봐야 합니다.
아이의 키가 잘 크지 않을 때는 음식은 골고루 잘 먹는지, 일찍 잠자리에 들어서 충분한 수면을 하는지, 적절한 운동을 하고 있는지 매일 체크해 보아야 합니다.

아이들이 키가 크지 않는 또 다른 후천적인 이유는 잘못된 환경과 습관에서 비롯된 병인(病因)이 있기 때문입니다.
기허, 음허, 식적, 칠정, 담음 등의 병인(病因)은 정상적인 기혈 순환과 성장호르몬의 분비를 막아 성장을 방해합니다.
이러한 병인이 있는 성장 부진 아이들은 병인을 해결하면서 생활 습관을 바로 잡아야 올바른 성장을 할 수 있습니다.
키가 잘 크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우선 아이의 성장을 방해하는 병인(病因)이 무엇인지를 살펴서 치료해야 합니다.
그리고 그 병인이 만들어 지게 된 나쁜 생활 습관과 환경이 무엇인지 체크하여 이것을 고쳐나가야 합니다.
못 먹는 아이도 아닌데 왜 키가 안 클까요?
옛날 어른들은 “애들 살은 다 키로 간다.” 고 하셨는데 이 말은 보릿고개가 있던 시절에나 어울리는 말입니다.
지금 살찐 아이들은 과도하게 축적된 지방 때문에 기혈 순환이 막혀 성장을 방해 받고 살찐 외모 스트레스로 다시 성장을 방해 받는 악순환이 생깁니다.
올바른 성장을 하려면 균형 잡힌 식단으로 모자라지도 넘치지도 않는 영양 섭취를 규칙적으로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우리 아이는 왜 나보다 키가 작나요?
한 세대 전만해도 우리나라가 잘 살게 되면서 자녀들의 성장기에 충분한 영양 섭취를 시킬 수 있게 되어 부모 세대보다 자녀 세대의 키가 월등히 더 컸습니다. 그러나 지금 성장기 아이들은 부모 세대보다 인스턴트 음식을 더 많이 먹고 조기교육 열풍, 스트레스, 수면부족 운동부족 등으로 부모님들보다 크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혁재 소아시한의원

02-574-4425

병인을 알면 치료법이 보입니다.

간편상담신청 [보기]
상담분야 상담자명 전화번호
사이트맵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