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눈건강&몸건강

밀가루 음식 줄여야 하는 이유 <이혁재원장동영상>
이혁재소아시한의원(soasi@naver.com)
작성일 : 2019-09-18 조회수 : 207 추천:1

안녕하세요 소아시한의원 이혁재 한의사입니다.
 어린이나 성인 가릴거 없이 한약을 복용하는 기간이 아니더라도 밀가루를 줄이면 건강에 유리한 점이 참 많습니다.


밀가루를 줄인다는 것은 빵과 면 과자 등을 적게 먹게 된다는 것이지요.
빵 속에는 설탕이 상상외로 많이 들어간다고 합니다.
빵 섭취를 줄인다는건 몸에 좋지않은 설탕량을 대폭 줄일 수 있는 방법이 될 수 있고

면을 적게 먹으면 음식을 천천히 먹을 수 있는 기회가 많아지기 때문에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밀가루는 가공 방법에 따라 조금씩 다르기는 하지만 대체로 탄수화물 75% 단백질 10% 지방 1% 정도로 구성돼있습니다.
밀가루 속의 탄수화물은 75%의 아밀로펙틴과 25%의 아밀로스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아밀로펙틴과 아밀로스는 밀가루나 감자 등등 각종 식재료 속의 탄수화물을 구성하는 주요 성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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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가 밀가루 음식을 먹으면 가장먼저 입에서 씹는 과정을 통해 1차적인 소화가 이루어지는데

이 때 침 속에 들어있는 소화효소인 아밀라아제가 이성분들을 소화시킵니다.

아밀로펙틴은 아밀라제에 의해서 즉각 포도당으로 만들어지고 바로 혈액으로 흡수됩니다.

입안으로 들어가는 즉시 설탕을 먹듯 급격하게 혈당이 올라간다는 뜻입니다.
 
아밀로스는 아밀로펙틴에 비해 불완전 소화가 되기때문에 혈당에 큰 영향을 주지는 않습니다.
그래서 우리가 주목해야 할 성분이 바로 혈당증가에 밀접한 영향을 주는 아밀로펙틴으로 A.B.C 그 세가지 종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A는 가장 소화 흡수율이 빠른데 밀가루가 여기에 해당됩니다.
B는 소화흡수율이 A와 C의 중간정도인데 감자 바나나 등이 있습니다.
C는 소화흡수율이 가장 느린데 콩 종류가 해당됩니다.


혈당으로 만들어지는 아밀로펙틴의 소화흡수율만 가지고 볼 때 밀가루가 가장 크고 그 다음이 감자나 바나나 그리고 마지막이 콩 종류인 셈입니다.

이것은 혈당증가에 불리한 순서가 됩니다.

한 연구에서 탄수화물이 혈당에 미치는 영향을 비교하는데 사용하는 GI수치를 비교해 보니 밀가루나 통곡물로 만든 빵의 GI수치가 쵸코바와 같은

달콤한 간식거리보다도 더 높게 나왔습니다. 밀가루가 쵸코바보다 혈당을 더 올린다니 놀라운 사실 아닙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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혈당이라는 것은 혈액속의 포도당입니다.
우리 몸은 포도당을 분해해서 에너지원으로 쓰기 때문에 포도당은 힘을 내기 위해서는 반드시 필요한 것입니다.

그런데 포도당을 분해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필요한 호르몬이 인슐린입니다.
 
인슐린의 역할은 크게 두 가지입니다.


★ 첫 번째는 포도당을 분해해서 세포가 에너지원으로 쓸 수 있도록 하는 것이고
★ 두 번째는 쓰고 남은 포도당을 몸 속 어딘가에 지방으로 저장하는 것입니다.


쓰고 남은 포도당이 생기는 이유는 필요이상으로 혈당을 높였기 때문이고 그것은 혈당지수가 높은 밀가루 음식을 자주 먹었을 때 쉽게 발생합니다.
식사 후에 혈당 수치가 높을수록 당연히 인슐린 수치가 올라가고 높아진 인슐린은 더 많은 량의 지방을 몸속에 저장하게 되니

비만치료 하는 분들에게는 더더군다나 금지하라고 일러주는 음식이 밀가루입니다.

요약 정리 !!
높은 GI지수를 가지고 있는 밀가루 음식을 자주 먹으면 몸 안의 혈당은 자연히 높아지고, 많은 양의 인슐린이 분비되어

자연적으로 지방이 몸 안에 차곡차곡 쌓이게 됩니다.

다이어트나 당뇨를 염려 하시는 분들이라면 건강을 위협하는 밀가루 음식은 되도록 멀리하시기 바랍니다.

다음시간에는 밀가루의 다양한 문제점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