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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이어트 칼럼] 체지방 감소 도와주는 다이어트식단 필수음식
이혁재소아시한의원(soasi@naver.com)
작성일 : 2019-11-26 조회수 : 39 추천:5


소아시한의원 병인박사 이혁재원장입니다.

이번 주제는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곡물입니다.


주변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보리와 귀리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보리는 다이어트식품 보다는 건강식품 이라고 해도 될 만큼 영양소가 풍부합니다.

식이섬유, 리보플라빈, 토코페롤, 셀레늄 등의 성분이 풍부해서

다이어트와 건강 두 가지를 한 번에 잡을 수 있는 최고의 곡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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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이섬유가 쌀에 비해서 3배 이상 높기 때문에 장 기능을 활성화해서 숙변이 쌓이는 것을 예방하고

변비를 해소해 줍니다. 특히 복부지방으로 똥배가 나와 고민인 분이라면 많은 도움이 됩니다.


리보플라빈은 비타민 B2입니다. 콜레스테롤을 줄이고 동맥경화와 비만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눈 건강에 좋으며 안구피로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우울증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어서 다이어트시기에 받을 수 있는 스트레스를 감소시키는데 효과적입니다. 


토코페롤은 비타민 E입니다. 항산화기능이 매우 뛰어나서 체내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노화를 방지하며 세포를 건강하게 해주어 피부가 젊어지고 눈을 밝게 합니다.


셀레늄도 강력한 항산화 기능을 하는데 비타민 E와 만나면 항산화작용이 더욱 올라갑니다.


보리는 비타민 E와 셀레늄을 같이 가지고 있으므로 항산화 기능이 매우 뛰어납니다.


이렇게 효과가 좋은 보리지만 단점도 있습니다.

성질이 냉하기 때문에 추위를 많이 타고 소화력이 약한 사람들은 소화불량이나 설사를 할 수 있어서

득보다 실이 많을 수 있어서 주의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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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 분들을 위한 대안이 귀리입니다.

귀리는 이맥(耳麥)이라고 합니다.

한자 그대로 보면 귀보리인데 이것을 줄여서 귀리라고 합니다.


요즘 다이어트 식품으로 많이 사용하는 오트밀이 귀리입니다.

귀리는 단백질 14% 지방 6% 정도로 쌀이나 밀에 비해서 높은 편이어서 다이어트에 유리합니다.


소화가 잘 되는 곡물이어서 평소 위장이 약해 소화불량이 자주 발생하는 사람도 좋습니다.

콜레스테롤을 낮추어 심장병이나 동맥경화를 예방하고 피를 맑게 해주는 기능이 있습니다.

단백질과 지방 함량이 높아 영양이 뛰어나고 포만감이 오래가서 다이어트에 유리하며

이뇨작용이 있어서 소변이 늘어나고 몸이 잘 붓는 분들에게 좋습니다.


귀리에 들어있는 베타글루칸은 세포의 면역력을 활성화하고 혈당과 혈중 콜레스테롤을 줄이고

체지방 감소에 도움을 주며 천연여성호르몬 역할을 하는 리그난 성분이 있어서

폐경 이후 여성호르몬 부족으로 인한 급격한 체중 증가를 조절하는데도 유리합니다.


귀리는 성질이 차가운 보리와는 달리 평하거나 따뜻한 성질 이어서 추위를 많이 타고 몸이 냉한 체질도

안심하고 섭취할 수 있습니다. 성질이 평하기 때문에 특별한 부작용 없이 누구나 섭취해도 좋습니다.


더위 타고 갈증이 있고 소변색이 진하고 대변이 단단한 열성체질은 보리를 선택하고

추위 타고 갈증은 특별히 없으며 소변이 비교적 맑고 대변이 무른 한성체질은 귀리를 선택해서 섭취하면 좋습니다.

내가 한성인지 열성인지 잘 모르겠다는 분은 일단 귀리를 먼저 먹어보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