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약문의

031-553-7979

간편상담신청 [보기]
상담분야 상담자명 전화번호

HOME > 성인 >

성인 치료 > 신경질환 > 갱년기증상

갱년기증상

갱년기란?

여성이 초경 이후 정상적인 생리를 하다가 40대 후반 전후에 난소의 기능이 떨어지면서 생리가 끊어지게 되는데 이것을 폐경이라고 합니다. 갱년기는 폐경 이전의 갱년기 전구증이 발생하는 1년 정도의 기간과 폐경이 된 이후의 갱년기 증상이 발생하는 몇 년간의 기간을 모두 합하여 말하는 것입니다.

갱년기장애는 왜 생기는가?

난포 수의 고갈로 난소기능이 떨어지면서 에스트로겐호르몬분비가 고갈되면서 발생합니다. 한의학에서는 여자나이 만 49세가 되면 자궁기능을 상실하면서 생리가 그치고 아이를 낳지 못하게 되는데 이 때 몸 안의 진액이 고갈되면서 여러 증상들이 발생한다고 설명 합니다.

갱년기의 증상

  • 초기 증상

    얼굴이 붉게 열이 닳아 오르고 그 과정에서 심장이 두근거리고 숨이 차기도 합니다.
    온 몸에 골고루 퍼져있어야 할 열이 머리 위로 오르기 때문에 손과 발은 차가워집니다.
    열이 위로 오르면서 목이나 어깨가 결리고 짜증이 잘 나거나 불면증에 시달리기도 합니다.
  • 중기증상

    여성호르몬이 점점 더 줄면서 몸 속 진액도 점점 마르기 때문에 피부가 건조해집니다.
    분비물이 줄어들면서 입도 마르고 빈혈도 쉽게 발생합니다.
    질 분비물도 줄기 때문에 성생활에 장애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부족한 진액 때문에 방광에 열이 몰려 소변을 볼 때 작열감이 생기기도 하고 음부 소양증이나 배뇨장애 등이 발생합니다.
  • 후기증상

    진액의 마르는 정도가 심해지면서 혈액이 탁해지고 뼈가 약해져서 무릎 관절통이나 요통이 빈발 합니다.

갱년기 장애의 치료

기존에 광범위하게 시행해왔던 에스트로겐 호르몬요법이 연구논문에서 뇌혈관질환 심혈관질환 유방암 혈전증과 같은 질환들의 위험도를 높인다는 연구 발표가 있은 후부터 호르몬에 의존하지 않는 자연 치료법을 선호하는 환자들이 많아졌습니다. 하지만 자연치료법도 개인의 특성에 맞게 하지 않으면 기존의 호르몬 요법보다도 못한 결과를 초래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전문적인 한방치료를 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소아시 한의원의 갱년기장애 치료

갱년기는 회춘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

갱년기는 여성이라면 누구도 피해갈 수 없는 과정입니다.
하지만 갱년기장애는 노력하면 얼마든지 피해갈 수 있습니다. 소아시한의원에서 갱년기를 제 2의 청춘, 진정한 회춘의 기회라고 이야기 하는 것이 바로 그 이유입니다.

1) 치료의 첫 단계는 가족의 관심과 사랑입니다.
소아시 한의원에서는 부인이 갱년기 장애가 있는 경우 남편과 가족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합니다. 실제로 남편이 아내를 배려해주고 가족들이 관심을 가지고 도와주는 경우 갱년기 극복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2) 두 번째 단계는 밥상을 바꿔야 합니다.
갱년기를 겪는 부인이 가장 먼저 바꿔야 할 것이 밥상입니다. 이제 다시는 가족들이 남긴 밥을 혼자 남아서 꾸역꾸역 먹는 일은 없어야 합니다. 언제나 여유롭게 적당량의 음식을 천천히 먹도록 해야 합니다, 여성 호르몬이 감소하면 급격히 살이 찌게 되고 부족한 영양소가 생기기 때문에 담배, 술, 인스턴트음식과 같은 건강한 호르몬을 파괴하는 음식들을 피하고 석류 모과 칡 콩 계란 버섯 등 여성호르몬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식재료를 중심으로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3) 세 번째 단계는 충분한 운동을 해야 합니다.
아침에 일어나면 스트레칭 저녁에는 가벼운 산책을 하는 것도 좋습니다.

4) 네 번째는 병인을 치료합니다.
병인은 갱년기 증상을 가속화하고 증폭시키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반드시 치료해야 합니다.

동우당한의원으로 예약문의

031-553-7979

병인을 알면 치료법이 보입니다.

간편상담신청 [보기]
상담분야 상담자명 전화번호
상담 및 예약
사이트맵 보기